희귀 가스 관련주 대성산업 및 주식 시장 분석 (05/17)

재테크/주식 (시장 및 종목 분석)

희귀 가스 관련주 대성산업 및 주식 시장 분석 (05/17)

재리부부 2022. 5. 17. 17:41
728x90
반응형
SMALL

05/17 주식 시장 마감 시황                                

미국 증시 현황
미국 증시 현황


전날 미국 증시는 다우존스 ▼ 0.08% 상승, 나스닥  1.20%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나스닥은 다시 1%가 넘는 하락폭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심한 변동폭을 보여주는 것이 특별한 악재가 발생한 것이 아닌, 기존에 발생한 긴축정책과 금리 인상 등등의 요소들이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쳐서, 투심을 급각시키는 상태를 만들고 있습니다. 지난번에 발표한 소비자물가지수 또한 예상치보다 크게 나온 부분도 있습니다. 종목의 예를 들어 전기차 관련주 중에서 리비안 같은 경우는 고점 대비 85%가 떨어졌습니다. 그리고 친숙한 기업인 쿠팡도 74%가 하락을 했습니다. 어디가 바닥인지 어디가 저점인지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금일 시장 종합
금일 시장 종합

 

금일 국내 양 시장은 시작부터 마감까지 상승추세를 유지하면서 거의 1%의 상승폭을 보여주었습니다. 금일은 기관의 매수세가 보이는 날이었습니다. 개인 투자자와 외국인은 순매도 포지션이었습니다. 특별히 장이 회복하는 신호로 보기에는 어렵습니다. 단순히 주가 방어하는 모습으로 보입니다.

 

하루하루 1%의 변동은 이제는 당연한 것으로 시장은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1%의 상승 대비 개별 종목의 움직임은 크지 않습니다. 단순히 하락폭을 회복하는 수준으로 보시고, 이번달 내내 보수적인 포지션은 맞는 것 같습니다.

 

 

금일 양 지수의 수급 주체는 아래와 같습니다.

코스피 기관이 매수 우위 / 외국인과 개인 투자자가 매도우위
코스닥 기관이 매수 우위 / 외국인과 개인 투자자가 매도우위

 

국내 증시 현황
국내 증시 현황

 

[급등 종목 분석]

★ 대성산업 (네온 가스 관련주)

 

1. 기업 개요                                                                             

2010년 6월 설립된 동사는 석유가스 및 기계 판매, 해외자원개발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함. GS칼텍스 정유회사의 최대일반대리점으로서 주유소, 가스충전소를 설치, 운영 중이며 일회용 부탄 및 재활용 리필캔 사업을 함께 수행하고 있음. 흑자사업부문 영업확대 및 계열회사의 신제품 개발 강화를 통한 판매와 이익증대, 해외시장 진출 강화 등으로 신 성장동력을 마련할 계획임.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7% 증가, 영업이익은 92.9%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코로나19 충격에 따라 저유가와 변동성이 크게 확대되었지만 저금리와 각국의 경기부양정책으로 인해 원유가격이 점진적으로 회복되는 추세로 동사의 매출도 안정적 실적을 견인. 중장기적으로 세계 경기의 회복과 중국과 인도 등 신흥경제대국의 지속적인 경제성장에 따른 원자재 가격의 상승추세가 회복될 것으로 전망됨.

 

 

 

2. 최근 이슈                                                                               

[특징주] 대성산업, 희귀가스 '네온' 가격 22배 폭등에 강세

 

3. 차트 분석                                                                               

대성산업 일봉차트
대성산업 일봉차트

4,400원 부근부터 5,600원까지를 박스권으로 보겠습니다. 박스권 하단이 크게 무너지지 않고 지속적으로 올라오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금일 거래량은 600 거래일로 조회를 했을 경우에도 가장 큰 거래량으로 확인이 됩니다. 쩜상이 아닌, 긴 양대 장봉을 꽉 채우면서 상승한 점이 긍정적인 부분입니다. 신고가를 기록했습니다. 시장 분위기 상 비중 조절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희귀 가스 관련주로 엮여 있으므로 에너지 대란에 추가적인 수급도 부정적인 측면은 아닙니다. 하지만 변동성을 꼭 고려하셔야겠습니다.

 

4. 수급 현황                                                                                

대성산업 수급 현황
대성산업 수급 현황

 

금일 외국인과 기관은 크게 차익실현을 한 모습입니다. 오히려 개인 투자자가 3~4배가 되는 금액을 순매수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상한가를 기록한 종목을 따라가는 형태인 일명 '상따'로 진입이 된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 상따는 상한가 종목을 따라서 매수하는 것으로 다음날 일부 차익실현을 바라는 형태의 매매입니다. 

 

희귀 가스도 에너지에 속하므로 이슈 측면에서는 빠지지 않는 테마입니다. 하지만 외국인과 기관이 주가를 좌지우지하는 현재이고, 시장의 분위기도 밝지 않는 상황에서 조금 위험할 수 있음을 인지 하셔야겠습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제가 1박 2일 제주도 출장을 다녀왔는데, 밤을 새워서 작업을 하느라 포스팅이 늦어진 점이 있습니다. 매일매일 작성하던 핫뉴스를 소재로 한 인사이트는 오늘 하루 쉬도록 하겠습니다. 내일부터는 다시 작성하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개인적인 견해를 통해서 작성한 글입니다. 투자를 권하거나 추천 사항은 아님을 참고 바랍니다.

♡ 잘 보셨으면 구독과 공감 부탁드려요 ♡

 
 

잠. 깐. 만. 요~

 저도 카카오 뷰 채널을 개설하였습니다.

채널 추가해주시고, 댓글로 본인의 채널 알려주시면,

바로 맞추 갈게요!

https://pf.kakao.com/_SQxgGb

 

일상 속 주식 이야기

일상(맛집, 여행), 주식이야기(종목분석, 시장분석, 수익실현)

pf.kakao.com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