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17 주식 시장 마감 시황
전날 미국 증시는 다우존스 ▲1.55%, 나스닥 ▲3.77%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FOMC가 있었고 금리 인상이 확실하게 정해졌지만 증시는 큰 상승을 기록했습니다. 기존에 계획이었던 0.5%에서 0.25% 상승이 결정이 되었습니다. 우선 시장에서도 예상한 부분이었고 불확실한 부분이 확실성으로 변하면서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기자회견에서 파월 의장이 "미국의 경제는 여전히 강하다"며 내년 경기침체 가능성이 낮다고 자신한 것도 한몫을 했습니다. 테슬라가 약 5%, 엔비디아가 약 6.6% 등 대형주들의 큰 상승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글로벌 증시 또한 크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역시나 미국 연준의 불확실성 해소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협상의 긍정적인 소식이 전해지면서 모든 나라의 지수가 상승했습니다. 양국은 사흘째 평화협상을 이어갔으며, 양측이 어느 정도 입장차를 좁히고 합의에 진전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글로벌 악재가 일부분 해소된 것입니다.
금일 시장은 장 개시부터 갭으로 띄우고 시작했습니다. 코스피는 2,700pt, 코스닥은 900pt를 넘겨주는 긍정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전날 삼성전자 주주총회에서 로봇과 메타버스를 미래 산업으로 언급하고, 신사업에 투자를 거론하면서 금일은 장 메타버스와 로봇테마가 주도했다고 단정 지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전날 FOMC 회의 결과로 불확실성 해소 및 러시아 우크라이나의 지정학적인 이슈가 긍정적인 모습을 보여주면서 증시의 활력을 더 불어넣는 계기가 된 것으로 보입니다. 금일은 양 지수 모두 급등하면서 많은 개인 투자자들의 물량 정리 모습이 보입니다. 아직 손해를 복구할 만큼의 상승은 아닌데, 양 지수 합쳐서 1조가 넘는 금액을 매도한 것으로 보입니다. 내일은 실질적인 주말인 금요일 주봉 마감일인데 내일까지 상승 흐름을 보여줄지 다시 조정으로 나올지 주목해봐야겠습니다.
금일 양 지수가 급등을 했지만, 개별 종목들은 지수가 상승한만큼의 급등을 이루지는 못한 모습을 보인 점이 조금 아쉬웠습니다.
금일 양 지수의 수급 주체는 아래와 같습니다.
코스피 외국인과 기관이 매수 우위 / 개인 투자자가 매도우위
코스닥 외국인과 기관이 매수 우위 / 개인 투자자가 매도우위
[급등 종목 분석]
★ 선익시스템 ( 메타버스 관련주)
1. 기업 개요
동사는 1990년 5월 24일에 설립 되었으며, OLED 장비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음. 소형 OLED 증착기 시장에서 독보적인 전세계 M/S 1위 업체로서 지위를 확고하게 유지하고 있으며, 300mm 웨이퍼 양산장비를 생산한 유일한 업체로 경쟁력을 보유함. 기타 R&D, 물질공급용 및 준 양산을 위한 중.소형 증착기의 경우는 동사의 시장점유율이 약 80% 이상으로 추정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지만 매출원가 부담은 오히려 늘었고 판관비 등 부담이 가중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함. 동사는 동사의 OLED 증착장비의 증착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신규사업으로 광학 박막코팅용 반응성 스퍼터를 개발 및 추진 중임.
2. 최근 이슈
◈ [특징주] 선익시스템, 삼성전자 메타버스 신사업 육성 관련주 부각
◈ [특징주] 삼성전자 합류에 메타버스주 상승세
3. 차트 분석
17,800원부터 28,200원까지를 박스권으로 잡겠습니다. 중간에 두 번 정도 박스권 상단을 돌파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지지라인으로 유지하지 못하고 무너져 내리는 모습을 보입니다. 작년 12월 이후로는 크게 힘을 쓰지 못하는 모습인데, 어제 삼성 주주총회에서 메타버스를 언급하면서 금일 크게 시세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거래량은 이전과 같은 모습을 보여주지는 못합니다. 현재 박스권으로 회귀하였으며, 23,000원의 매물 소화가 가장 급선무입니다. 그래야만 상단을 바로 볼 수 있는데, 현재는 소화해야 할 물량이 상단에 또 위치하고 있어서 내일 금요일 장까지 물량 소화를 어떻게 해주냐가 관건이고 또 하나 거래량이 더 붙어야만 크게 상승할 수 있겠습니다.
삼성이 미래 산업으로 메타버스 투자를 언급하면서 당분간 로봇과 메타버스 테마를 장을 주도할 가능성도 큽니다. 단 기적으로 시세차익이나 본전 물량 정리로 인한 하락은 있을 수 있지만, 중기적으로는 상승추세를 이어갈 수 있으니 관심있게 보시기 바랍니다.
4. 수급 현황
현재 수급 상황은 크게 좋지는 못합니다. 금일도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외국인은 차익실현의 모습을 보였습니다. 금일 매도하면서 3월 수급이 순매도로 기록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메타버스가 아직도 핫한 테마이기도 하고, 삼성전자에서 미래 산업 관련 언급이 있었던 만큼 앞으로 수급이 다시 들어올 가능성도 인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 포스팅을 마치며....
이 전 포스팅에서 국민 배달 음식인 치킨 값이 많이 올랐다는 인사이트를 작성한 기억이 있습니다. 사이드 메뉴를 시키지 않고 오로지 치킨과 배달비만 계산했을 경우에도 2만 원이 기본적으로 넘어가는 것을 보면서 서민 음식이라는 타이틀이 사라진 지 오래되었습니다. 하지만 위의 기사를 보면 왜 치킨 값이 이렇게나 많이 올랐는지 알 수가 있는 부분입니다. 닭고기 담합을 12년간 진행해왔다고 합니다. 점유율이 무려 77%인 16개 업체가 가격과 생산량까지 담합을 했다고 하니 논란이 없을 수가 없겠습니다.
2006년에 제재를 받고도 또 담합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공정위에서는 이번만큼은 무관용의 원칙을 적용한다고 전했습니다. 왜 12년 간 몰랐을지 정말 의문이 없을 수가 없습니다. 하림이라는 엄청 유명한 업체까지 포함이 되어 있다고 하니, 웬만한 닭고기 업체는 다 포함이 되어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지금까지 우리는 코로나19로 인해서 원재료 값 인상과 여러 손해로 인해서 가격이 올랐다고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실을 보니 꼭 그런 것만은 아닙니다. 문제는 이렇게 가격이 오른 치킨 값이 담합을 징계했다는 이유로 가격을 내릴까요? 내리기를 희망하겠지만 절대 아닐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쓰면서도 너무 화가 납니다. 집에서 치킨을 배달시키려고 이 어플 저 어플 보면서 할인 쿠폰이나 행사를 하는 브랜드를 찾아다녔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는 이런 담합이 절대 발생하지 않고 합리적인 금액을 지불해서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는 사회의 모습을 기대하면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개인적인 견해를 통해서 작성한 글입니다. 투자를 권하거나 추천 사항은 아님을 참고 바랍니다.
♡ 잘 보셨으면 구독과 공감 부탁드려요 ♡
잠. 깐. 만. 요~
저도 카카오 뷰 채널을 개설하였습니다.
채널 추가 해주시고, 댓글로 본인의 채널 알려주시면,
바로 맞추 갈게요!
'재테크 > 주식 (시장 및 종목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용산 이전 관련주 자연과환경 및 주식 시장 분석 (03/21) Feat. 주식, 비트코인, MZ세대 (104) | 2022.03.21 |
---|---|
중고차 관련주 오토앤 및 주식 시장 분석 (03/18) Feat. 카카오페이, 연봉 상승률 (118) | 2022.03.18 |
금일(03/16) 주식 시장 및 급등 종목 분석 (동신건설) Feat.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58) | 2022.03.16 |
금일(03/15) 주식 시장 및 급등 종목 분석 (서울리거) Feat. 배터리, SK온 (102) | 2022.03.15 |
금일(03/14) 주식 시장 및 급등 종목 분석 (줌인터넷) Feat. 에너지 무기화 (94) | 2022.03.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