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주식 용어 관련 가이드

재테크/주식 (시장 및 종목 분석)

기초 주식 용어 관련 가이드

재리부부 2021. 11. 13. 16:09
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이제까지 주식 시황이나 종목 분석을 포스팅하면서 저도 주린이지만 저보다도 더 주식을 모르시는 분들이 계시는 것 같아서 제가 많이 사용하는 '기초 주식 용어'에 대해서 정리를 하려고 합니다. 이러한 용어만 알아도 제 포스팅이나 다른 분들의 포스팅을 보시면서 조금은 더 이해하기 쉬우실 것 같습니다.~!! 자 그럼 하나씩 시작해보겠습니다~!!★

제일 먼저 말씀드릴 용어는 양봉 음봉입니다. (너무 쉽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기초이니 이해바랍니다.)

 


양봉

양봉은 빨간색 캔들을 말합니다. 뭐 양초 모양이라고해서

캔들이라고 하겠죠? 시가는 그날의 장 시작하면서 동시에

거래가 된 금액, 종가는 그날 3시30분에 장 마감 후 거래된

마지막 금액을 지칭합니다.

 


음봉

 

음봉 캔들은 양봉과는 다르게 반대입니다. 시가가 맨위에

있으며, 종가는 맨 아래에 위치합니다. 같은 모양이지만

헷갈리시면 안됩니다ㅋㅋ


 

이제 최고가와 최저가입니다. 이렇게 위아래로

꼬리를 빼고 있는 것을 지칭하고 이건 양봉 음봉

모두 동일한 위치입니다^^


 

자, 이제는 제가 자주 얘기하는 봉봉봉봉에 관해서 말씀을 드릴게요~!

분봉, 일봉, 주봉, 월봉입니다.

 

분봉: 1/3/5/10분 등 분 단위로 체결되는 캔들

일봉: 1 거래일 하루 단위로 체결되는 캔들

주봉: 5 거래일 일주일단위로 체결되는캔들

월봉: 한 달 단위로 체결되는 캔들

 

이해하시기 쉬울겁니다. PC나 스마트폰으로 보실 떄, 위의

일주월년분을 클릭하시면 그날 혹은 과거의

차트까지 다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역시나 양봉 음봉 캔들로 나올거니다.

 

주식 고수이신 분들은 실시간으로 분봉을 확인하시고

거래를 하시는 경우도 많다고하네요 전 아직...ㅋㅋ

 


 

다음은 갭(Gap)입니다.

 한글로 표현하자면 틈 혹은 공백이라는 뜻입니다.

말 그대로 전날 캔들과 오늘 캔들이 겹치는 가격대가 

없다는 뜻입니다. 텅 비어버린 것이지요.

 

흔희들 갭 띄운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결국 갭은 매꿔진다라는 말을 들어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말은 갭이 생긴 부분까지 가격이

내려온다는 말이니 참고 바랍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용어처럼 오늘 최저가가 어제의 최고가 부근으로

꼬리를 내려갈 수도 있는 것인데, 위에 사진은 이틀의 양봉 캔들이

겹치는 구간이 없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박스권

 

자 그리고 제가 많이하는 말인 '박스권'

상단부 가격과 하단부 가격을 일정하게 유지

한채로 파도 타듯이 위아래로 오르락 내리락하는

것을 지칭합니다. 사진을 보시면 계속 위아래로 왔다갔다하죠?

 


 

자, 이제 마지막으로 '추세'입니다.

방향을 뜻합니다. 상승추세 혹은 하락추세, 횡보가 있습니다.

 

 

처음 화살표대로 쭉 상향 추세로 이어지다가 이제 횡보 즉, 위아래로

방향을 잡지 못하고 한 구간을 왔다갔다합니다.

그리고 다시 장이 빠지면서 지금은 하락추세로 가고 있습니다.

하락 추세에서도 매집, 하락, 지금 다시 매집 이렇게 보이네요.

매집은 아래 설명에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제 몇 가지 용어는 간단히 설명드릴게요.

 

매집

싼 가격에 주식 수량을 모으다.

(외국인, 기관, 세력 등)

 

세력

돈 많은 회사 혹은 개인

외인이 될 수도 있고 기관도 가능합니다.

주가를 움직일 수 있는 존재

 

불타기

주식의 가격이 내가 산 금액보다 오를 때,

비싼 가격으로 더 매수 (더 많은 수익실현)

 

물타기

주식의 가격이 내가 산 금액보다 내릴 때,

싼 가격으로 더 매수 (평균 금액 낮추기)

 

수급

주식시장으로 돈의 유입

 

변동성

장이 흘러가면서 위아래로 가격이 변함

 

제가 생각하는 부분과 다르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수 있습니다. 틀린 점이나 이상한 점을 알려주시면

수정하고 저도 다시 숙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기초 용어 설명을 마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좀 더 심화된 단어(제 기준에서...ㅋㅋ)를

선별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 포스팅때 뵙겠습니다 :)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