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산 관련주 한일단조 및 주식 시장 분석 (05/09) Feat. 미래차부품, 내연기관중단

재테크/주식 (시장 및 종목 분석)

방산 관련주 한일단조 및 주식 시장 분석 (05/09) Feat. 미래차부품, 내연기관중단

재리부부 2022. 5. 9. 15:42
728x90
반응형
SMALL

05/09 주식 시장 마감 시황                                

글로벌 증시 현황글로벌 증시 현황
글로벌 증시 현황


전주 금요일 미국 증시는 다우존스 ▼ 0.30%, 나스닥 1.40% 하락하였습니다. 여전히 긴축정책과 인플레이션에 대한 투자자들의 두려움이 많은 시장 상황입니다. 파월 의장이 자이언트 스텝에 대해서는 선을 그어서 전달했지만, 현재 상황을 해석하는 것이 각각으로 나뉘면서 불확실성이 더욱더 고조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와중에 국채금리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국제 유가는 초고유가라는 명 칠이 나올 정도로 큰 상승폭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시장은 언제 어떻게 안정이 될지 모르겠습니다. 우선적으로 지정학적인 이슈가 해결이 되어야만 조금이나마 좋아질 텐데, 아직은 알 수 없는 상황이니 보수적으로 시장에 참여하셔야겠습니다.

 

금일 시장 종합 현황
금일 시장 종합 현황

 

금일 국내 증시는 지난주 미국 증시의 영향을 뒤늦게 받는 모습이었습니다. 코스닥은 2.5%가 넘는 하락폭을 나타내면서 기존 1월에 크게 빠졌던 구간까지 내려온 상황입니다. 전체 종목에서 90%이상의 종목들이 하락을 나타냈습니다. 가장 중요한 이유는 지정학적인 이슈로 인해서 불확실성이 크게 존재합니다. 금일 러 측에서 어떠한 발표를 할지 사전에 공포심이 심하게 반영이 된 부분입니다.

 

개별 종목에 따른 악재는 크게 없을 겁니다. 단지, 국제 정세가 심하게 불안정하고 흔들리고 있음을 인지하시고, 매매에 크게 의미를 두시는 것을 삼가하셔야겠습니다.

 

 

 

금일 양 지수의 수급 주체는 아래와 같습니다.

코스피 개인 투자자가 매수 우위 / 외국인과 기관이 매도우위
코스닥 개인 투자자가 매수 우위 / 외국인과 기관이 매도우위

 

국내 증시 현황
국내 증시 현황

 

[급등 종목 분석]

★ 한일단조 (방산 관련주)

 

1. 기업 개요                                                                               

1966년 설립된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자동차부품(단조품)국산화, 계열화, 전문공장으로 지정된 업체임. 첨단 정밀 자동차 부품인 AXLE SHAFT 및 SPINDLE류를 국내ㆍ외에 공급하고 있으며 또한, 방위산업분야의 유도탄 탄체, 탄두 및 중장비 부품ㆍ조선, 항공산업 부품 등을 생산ㆍ공급함. 국내 주요 자동차와 방산업체는 물론, 세계적으로 유명한 자동차 부품 및 완성차 제조업체를 거래처로 확보하고 있음.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3%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154.3% 증가. 자동차사업부문 매출의 증가로 외형은 확대됨. 수출 운임의 급격한 상승으로 인한 비용 증가 및 자산손상평가로 인한 손상인식으로 수익성은 악화됨. 동사는 이전부터 추진해오던 생산성 향상과 스마트 공정관리를 통해 주력사업의 역량강화 및 생산 안정화를 기반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도록 노력중임.

 

 

 

2. 최근 이슈                                                                               

◈ [특징주]한일단조, 윤석열 정부 국방력 강화…"북 도발에 실질적 억제 능력 강구"

 

 

3. 차트 분석                                                                               

한일단조 일봉 차트
한일단조 일봉 차트

 

작년 8월부터 박스권 횡보를 이루었습니다. 올해 1월에 박스권 이탈 후 회귀를 하였는데, 아직도 기존 박스권 횡보 중입니다. 금일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박스권 상단에 근접한 모습입니다. 새로운 정부가 열리면서 방산 정책 관련된 사항이 부각이 되면서 추가 상승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가장 큰 매물대를 돌파한 것으로 보이는데, 추가적인 물량 소화의 관건에 따라서 상단 돌파를 지켜봐야겠습니다. 

 

 

4. 수급 현황                                                                                

한일단조 수급 현황
한일단조 수급 현황

 

4월부터 수급 현황을 보면 개인이 압도적으로 큰 매수세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금일 외국인의 수급이 들어온 부분도 볼 수 있는 점을 확인할 수 있고, 금일 수급으로 순매수세로 포지션이 변경되었습니다. 시장이 워낙 불안정하므로 단기간 매매로 진행이 되어서 추가 상승으로 인한 차익실현도 가능하니 이 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국내 자동차부품 업체

 

저번 주 금요일까지 휴가를 사용하신 분들은 나흘 간의 연휴를 마치고 오늘 출근하시는 것이 가장 힘드셨을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였습니다. 특히나 월요일은 평소보다 5~10분 정도 일찍 나와야만 대중교통의 사람이 덜 많아지니 월요일이 괜히 헬 요일이라고 부른 것이 아닌 거 같습니다. 힘드시겠지만 남은 오후 잘 마무리하시고, 오늘은 집에 들어가서 푹 쉬시고 이번 주 한 주를 다시 파이팅했으면 좋겠습니다.

 

국내 자동차 부품 업체 10개 중 3개 사라진다 "미래차 전환 시급"

지금의 자동차 시대는 전기차로 넘어가고 있는 시대입니다. 전기차를 도로에서 예전보다는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현대차 같은 경우는 2035년부터 유럽 시장에서 내연기관을 판매를 할 수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독일 브랜드인 폭스바겐 역시 2035년부터 내연기관 생산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자연환경을 생각하는 정책이니 이 부분은 동의합니다만, 이렇게 되면 기존 자동차 부품 회사들의 운명이 달라질 것입니다.

 

내연기관에만 필요한 부품을 생산하는 회사들이 있을 테고, 전기차 부품 생산 라인으로 공장을 리뉴얼하지 않는다면 더 이상 생존하기에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회사가 생존하지 못한다는 것은 직원들의 생계도 장담을 하지 못한다는 말입니다. 기존에 전기차 부품을 생산하는 기업보다는 경쟁력에서 떨어질 수 있으므로 당장에 따라잡기에는 어려울 것입니다. 또한, 내연기관보다는 20~30%가량 부품의 수량이 적다는 것도 생존에 힘들 것이라고 예측하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오히려 인력난으로 인해서 회사가 어려워질 수도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전기전자 엔지니어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가장 많이 필요한 인재인데, 미국이나 독일에 비해서 우리나라는 3분의 1 수준 밖에는 인력 확보가 힘든 현실이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정부는 이러한 현실을 알고 미래 지향적인 산업에 여러 정책을 시행하고 예산을 편성해서 변화에 앞장서야 한다고 생각하는 바입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개인적인 견해를 통해서 작성한 글입니다. 투자를 권하거나 추천 사항은 아님을 참고 바랍니다.

♡ 잘 보셨으면 구독과 공감 부탁드려요 ♡

 
 

잠. 깐. 만. 요~

 저도 카카오 뷰 채널을 개설하였습니다.

채널 추가해주시고, 댓글로 본인의 채널 알려주시면,

바로 맞추 갈게요!

https://pf.kakao.com/_SQxgGb

 

일상 속 주식 이야기

일상(맛집, 여행), 주식이야기(종목분석, 시장분석, 수익실현)

pf.kakao.com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