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11/18) 주식 시장 분석

재테크/주식 (시장 및 종목 분석)

금일(11/18) 주식 시장 분석

재리부부 2021. 11. 18. 17:16
728x90
반응형
SMALL

★ 금일(11/18) 주식 시장 마감 시황

오늘도 여전히 장 시작과 동시에 하락 출발로 시작했습니다. 금일은 변동성이 많이 보여준 날입니다. 수능으로 인해서 1시간 늦게 개장했는데 이것 때문에 그럴일은 없겠지만.....장 시작하고 30분만에 양 지수가 모두 1%이상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가 다시 반등하는 등의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진짜 주린이로써, 너무 어렵네요ㅠㅠ 손을 쓸 수가 없는 시장의 모습입니다. 좀 답답한 마음이 조바심까지 내게하는 것 같네요. 코스피는 ▼0.15%, 코스닥은 ▲0.5%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코스닥은 빨간불이지만 하락종목이 압도적으로 많은 하락장입니다. 

 

금일 시장 종합

 

금일은 개인이 양 지수 모두 매수 우위로 마감되었습니다. 기관은 코스피에서 매도 우위, 외국인은 코스닥에서 매도 우위로 마감했네요. 지수만 빨간불이고 현상황은 이렇고 정말 힘든 장입니다. 수급도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거 같지는 않았네요. 코스피는 이제 박스피라고들 많이 부르시네요. 박스권 안에 갇혀서 나오지를 못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은 지수만 봤을 때, 확실히 추세가 조금은 전환되어서 아래 박스권으로 다시 빠지지는않고 있습니다. 

 

코스피 일봉 차트
코스닥 일봉 차트

내일은 금요일인 주봉 형성일이라서 변동성이 또 있을 수 있습니다. 요즘 시장에서는 변동성이 있다고 말씀 드리는게 당연한거 같아서 좀 민망하긴 하네요. 신용이나 빚투의 비중이 서서히 줄고 있다는 기사들이 있습니다. 이 전의 상승랠리때와 비교해봤을 때, 현재의 거래량은 현저히 적은거 같습니다. 아래 분봉을 보시면 오늘도 위아래로 많이 흔들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코스피 분봉 차트
코스닥 분봉 차트

 

10시30분을 기점으로 보겠습니다. 거의 뭐 비오듯이 완전히 하락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이때까지만해도 오늘 하락 폭이 많이 클 수 있겠다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이 생각을 한걸 무섭게 한꺼번에 말아 올리는 것이 보입니다. 10시반 경에 단타 매매하시는 분들은 특히나 물량을 던지신 분들도 많을 것 같습니다. 코스피는 장 막판에 장대 음봉이 보이시나요? 아 이건 뭐지했네요. 코스닥도 갑자기 음봉 캔들이 훅 내려옵니다. 종가에서 하락폭을 살짝 키웠네요.

 

코스피 / 코스닥 당일 추이

 

여기서도 확실히 보이시죠? 검정색 그래프가 지수인데 하락폭이 크게 나오는 상황이었다가 다시 회복하는 모습입니다. 코스피는 진짜 힘이 없네요. 최근에는 초반 지수를 지키지 못하는 모습이 많습니다. 금일은 외국인과 기관이 적극적인 매매를 피하고 관망세를 많이 띄웠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11월 코스피 수급
11월 코스닥 수급

 

코스피는 기관이 3 거래일 연속 매도, 코스닥은 외국인이 2 거래일 연속 매도 입니다. 지난주 금요일처럼 내일도 전약후강으로 지수를 살짝 내리고 확 올릴지, 아니면 연속 거래일 동안의 매도 포지션을 더 굳혀갈지...지켜봐야겠습니다.

그리고 지금 테이퍼링 관련해서 우려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테이퍼링의 우려감은 이미 증시에 많이 반영이 되었고, 이제까지 4번의 테이퍼링 중에서 3번은 증시가 상승했으므로 이점을 참고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래 링크의 기사를 보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eekly.donga.com/3/all/11/3036727/1

 

동아일보 출처

 

이번주의 마지막 장이 저번주처럼 반등하는 것을 바라는 건 당연합니다. 외인과 기관이 연속 거래일 매도 포지션을 유지할 까봐 우려가 되는 상황입니다. 이제 이번달도 내일을 제외하고 7 거래일 남았습니다. 12월에는 산타랠리라는 말이 있긴한데 그것도 이런 분위기의 장에서 연출이 될지 의문스럽긴합니다. 내 종목만 내려가고 나만 수익을 얻지 못한다는 기분은 누구나 가지고 있어서 매번 어떻게 알고 보내는 급등종목 문자에 혹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넘어가시면 더 크게 피해볼 수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내일도 다시 한번 화이팅해서 성투합시다!! 오늘은 뭔가 포스팅을 하면서 제 말투가 조금은 우울한 감이 있는거 같네요.

주식에는 100%가 없다. 그래서 내일도 전체적인 시장과 제가 보유한 종목의 움직임을 끝임없이 살펴볼 예정입니다.

길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힙니다~!

 

 

 

* 개인적 견해를 통해서 작성한 글입니다. 투자를 권하거나 추천 사항은 아님을 참고 바랍니다.

 

 

♡ 잘 보셨으면 구독과 공감 부탁드려요 ♡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