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11/25) 주식 시장 분석

재테크/주식 (시장 및 종목 분석)

금일(11/25) 주식 시장 분석

재리부부 2021. 11. 25. 15:58
728x90
반응형
SMALL

★금일(11/25) 주식 시장 마감 시황

소폭 상승으로 시작 한 금일 장이었습니다만, 바로 파란불로 바뀌면서 오전 장은 하락장으로 이어 갔습니다. 어제 말씀드렸던 금통위(금융통화위원회)가 열렸고, 금리 조정 관련된 발표가 있었습니다. 결론은 0.75% -> 1.00%로 금리를 인상하겠다고 최종 발표하였습니다. 인플레이션을 생각한 선제적인 조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증시에는 이 전부터 금리 인상 우려감이 반영이 되어있었고, 발표 후에 급락을 하는 일은 없었습니다. 어느 정도 당연시하게 받아들이는 입장입니다.

금일 코스피는 ▼0.47% , 코스닥은 ▼0.44% 한 채로 마감이 되었습니다. 요새 오전 장이 정말 힘이 없습니다. 이 전에는 오전에 단타매매를 진행하고 빠지는 분들도 많아서 단타는 오전에 해야한다는 말이 대다수였는데 최근 시장은 그렇게 하면 거의 대부분 실패하기 마련인 것 같습니다. 전문가분들은 가능하실 수도 있을 겁니다. 금일은 메타버스, NFT, 빗썸 관련주가 강세였습니다. 상한가가 없는 너무 약한 장이었네요.

 

 

 

 

 

 

 

1. 금일 시장 종합

금일 시장 종합

 

금일은 지수로 봤을 때는 거의 보합장이었습니다. 하지만 코스피는 하락종목이 상승 종목의 3배, 코스닥은 2배정도 많았습니다. 코스피는 개인이 매수 우위 / 기관, 외국인 순으로 매도세가 우위입니다. 코스닥은 개인, 기관 순으로 매수 우위 / 외국인이 매도 우위를 선점했습니다. 기관의 매도세가 무섭네요. 코스피에서 3 거래일 연속으로 매도를 진행했습니다. 금융투자도 같은 기간 연속으로 매도를 진행했습니다. 삼성전자와 SK 하이닉스가 반짝 급등을 하면서 시장을 이끌었지만, 다시 상승 폭을 반납하면서 다시 증시에는 힘이 없어지고 있습니다. 대장주의 역할이 중요한데 참 너무나 어려운 장입니다.

 

 

 

 

 

 

2. 코스피/코스닥 일봉 차트 확인

 

코스피 일봉 차트
코스닥 일봉 차트

 

이제 특별하게 말씀 안드려도 아실 겁니다. 코스피는 기존 박스권을 계속 유지하는 포지션, 코스닥은 기존 박스권을 탈출하고 새로운 박스권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어제 포스팅 때 보여드렸던 양 지수의 분봉 차트의 모습은 그려지지는 않았습니다. 어느 정도 위아래로 흔들었지만 지속적인 하락은 막을 수가 없었습니다. 코스피는 삼성전자가 반등했을 때, 잠시 삼천피를 돌파하였는데 다시 3,000pt 부근에서 맴돌고 있습니다. 코스닥은 이제 1,000pt를 어느정도 지지로 잡고서 아래로 내려가지는 않지만, 장이 워낙 불안정하니 확답할 수는 없는 실정입니다.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어야 합니다. 

 

 

 

 

 

 

 

 

3. 당일 투자자별 매매 추이

 

코스피 / 코스닥 투자자별 당일 매매 추이

 

코스피와 코스닥이 외국인의 투자 흐름의 방향을 쫓아가는 모습이 여전히 보입니다. 한번 더 말씀을 드리면 우리 증시의 키는 외국인이 잡고 있다는 겁니다.  위의 그래프를 보시면 그래프 모양이나 마감했을 때의 위치가 지수와 외국인이 공통적인 위치에서 마감을 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후 들어서는 오전의 매도세가 점점 줄면서 코스닥은 빨간불로 바뀌었지만 다시 하락세를 이어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오전에 하락폭을 늘리고 오후에 다시 상승폭으로 바꾸는 패턴은 오늘은 적용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위의 그래프를 보시면 아실 겁니다. 오늘 기관은 코스피에서, 외국인은 코스닥에 매도하려고 마음먹고 장에 들어온 것 같습니다. 바닥 포지션에서 올라올 기미가 보이지 않았습니다. 금일 코스닥 분봉 차트를 통해서 최근에 많이 보이던 패턴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스닥 분봉 세력 패턴 차이

기존에 사용하던 패턴은 위의 차트와 같이 저점을 잡고서 전날 마감 지수 기준으로 위로 변동성을 주면서 상승을 시키고 매수세를 늘려갔습니다. 하지만 금일은 전날 마감 지수를 기준으로 밑으로 계속 빼는 모습이 보입니다. 저점 부근에서 오후에 올리겠지라고 생각한 분들은 지금은 마이너스가 커졌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요새 장은 관망세가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내 계좌를 지키는 즉, 보수적인 매매를 지향해야 하는 것입니다.

 

 

 

 

 

 

 

 

4. 포스팅을 마무리하며....

 

출처 연합인포맥스 / 화이트페이퍼

 

연말이고 곧 올해 한 해도 지나가는데 장은 거꾸로 흘러가는 것 같습니다. 뭐 좋은 장은 거의 보기가 힘든 실정이며, 언제까지 세력들은 개인투자자들을 털어내려고 이렇게 지루한 장을 2달이 넘게 지속하는지 모르겠네요. 위의 기사들을 보면 내년 증시는 전망이 밝습니다. 첫 번째 기사에서도 보이시지만, 외국인 바닥을 잡고 반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지금 체감을 전혀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보유종목들이 너무 답답하게 묶여 있으니까요. 저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기사들이 사실이면 좋겠지만, 현재 저희한테는 희망고문이지요. 저 또한 인내심이 슬슬 바닥까지 내려가고 있습니다. 글을 읽으시는 분들을 생각해서라도 멘탈 꽉!!!! 잡고 있어야 하는데 말이죠. 오늘 시총 1,2위인 삼성전자와 하이닉스가 다시 기를 쓰지 못하고 하락폭이 커졌습니다. 갭 띄우고 상승한 부분을 다 반납했네요. 뉴스에 흽쓸리려고 했으면 이렇게 정보를 전달드리려고 시작도 안 했을 겁니다. 주식시장에서 나중에 크게 웃기 위해서 몇 달간 고생한 걸로 생각해야겠네요.

 

주식에는 100%가 없다. 내일은 주봉 형성일 금요일입니다. 대체적으로 금요일이 장이 좋지는 않지만, 요새는 상통하지 않다 보니 다시 집중해서 들여다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내일 뵙겠습니다~!

 

 

PS. 혹시나 개인이 가지고 있는 종목 관련해서 쉽게 설명을 듣고 싶으시면, 비밀 댓글로 남겨주세요. 제가 아는 선에서만 여러 정보를 취합해서 포스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문의를 주시면 그 종목 관련된 다른 분들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매수하신 금액이나 비중 관련된 사항은 말씀 안 주셔도 되니 종목명만 주시면 됩니다.^^ 매수하세요 매도하세요라고 말씀드리지 않고 현재 상황만 전달 드릴 예정입니다. (한 분도 없으시면 제 보유 종목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개인적인 견해를 통해서 작성한 글입니다. 투자를 권하거나 추천 사항은 아님을 참고 바랍니다.



♡ 잘 보셨으면 구독과 공감 부탁드려요 ♡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