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인수 관련주 금호에이치티 및 주식 시장 분석 (04/05) Feat. 탄소중립, 에디슨EV, 쌍용차 인수 컨소시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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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인수 관련주 금호에이치티 및 주식 시장 분석 (04/05) Feat. 탄소중립, 에디슨EV, 쌍용차 인수 컨소시엄

재리부부 2022. 4. 5. 1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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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05 주식 시장 마감 시황                                 

미국 증시 현황
미국 증시 현황

전날 미국 증시는 다우존스 ▲0.30%, 나스닥 ▲1.90%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나스닥은 기존 박스권으로 회귀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다우존스는 현재 위치에서 조금은 머물러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날 지수는 기술주들의 주도하에 장을 이끌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특히나 테슬라가 1분기 판매량 증가 소식을 전했고, 트위터 지분 인수 소식에 트위터까지 급등을 하는 모습도 보여주었습니다. 현재까지는 더 큰 외부 요인이 발생하지 않고 있어서 글로벌 증시도 상승으로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금일 시장 종합
금일 시장 종합

 

금일 국내 증시는 빨간불로 마감은 했지만 거의 보합권으로 볼 수 있습니다. 코스피는 상승 하락 종목이 거의 같고, 코스닥은 상승종목이 조금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주 FOMC 회의를 앞두고 조금은 견제하는 분위기로 흘렀습니다. 상승과 하락의 폭이 크지 않았으며, 코스닥은 기존 박스권 하단으로 진입 성공, 코스피는 하단 박스권 상단을 넘어서는 긍정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금일은 상한가 종목이 3개, 20%가 넘는 종목이 단 2개에 그치면서 확실히 수급이 부족한 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국내 증시는 쌍용차 인수관련 이슈가 가장 큰 테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금일 양 지수의 수급 주체는 아래와 같습니다.

코스피 외국인과 개인 투자자가 매수 우위 기관이 매도우위
코스닥 외국인과 기관이 매수 우위 / 개인 투자자가 매도우위


국내 증시 현황
국내 증시 현황

 

 

 

[급등 종목 분석]

★ 금호에이치티 ( 진단키트, LED 모듈 관련주)

 

1. 기업 개요                                                                 

동사는 의약품 제조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7년 설립 후 1998년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주식회사'로 상호 변경. 1999년 코스닥시장에 상장, 2007년 유가증권시장으로 이전상장 함. 동사는 의약품 제조 및 판매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주요 제품으로 클란자CR, 클라빅신듀오, 실로스탄CR, 칼로민정, 가스티인CR, 레보틱스CR, 유니그릴CR, 칼로민S정, 글리세틸시럽 등 다양한 개량신약이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4% 증가, 영업이익은 13.6% 감소, 당기순이익은 11% 증가. 매출 확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인건비 등 주요비용의 증가로 영업이익이 감소함. 동사의 R&D투자비율은 매출액 대비 11.7%(2020년)로 최근 3사업연도 동안 매출액 대비 두자리수 이상의 투자를 유지중이고, 현재까지 13개의 개량신약 및 신 제제 개선 품목을 출시하였음.

 

2. 최근 이슈                                                                 

◈ [단독]에디슨모터스, 쌍용차 포기 안한다…금호에이치티 컨소시엄 참여

 

◈ [특징주] 금호에이치티, 애플카 LG전자 협력...LG 전장용 LED 공급 부각 소식에↑

 

◈ [특징주] 금호HT, 21% 급등… 항원진단키트 400만개 납품 계약

 

3. 차트 분석                                                                 

금호에이치티 일봉 차트
금호에이치티 일봉 차트

 

거의 1년 넘게 박스권 횡보와 추가하락을 기록했습니다. 중간에 박스권 상단을 뚫어주는 단 한 번의 시세분출을 보여주었으나 윗꼬리를 달고 내려오는 모습이었습니다. 거래량도 거의 전무한 상황이고 조금은 소외된 모습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금일 에디슨 EV가 금호 에이치티에 쌍용차 인수 컨소시엄 참여해줄 것을 제안했다고 밝히면서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고점 대비 30%이상 하락을 보여주고 있던 금호 에이치티인데, 단 몇 거래일만에 박스권 상단까지 도달을 했습니다. 박스권은 2,250원부터 2,650원 부근까지입니다. 현재 상한가 종가 기준으로 가장 큰 매물대에 정확히 위치를 하고 있으며, 기존 급등에 비하면 거래량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쌍용차 인수 관련해서 보도가 되었으므로 내일 추가적인 상승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박스권 상단을 뚫은 것이 작년 5월 이후 거의 처음이라서 매물 소화와 거래량의 동반이 관건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4. 수급 현황                                                                  

금호에이치티 수급 현황
금호에이치티 수급 현황

 

외국인의 수급이 3월들어서 아주 긍정적인 흐름입니다. 2,000억이 넘는 금액의 순매수세를 보여주고 있으며 금일 이슈를 미리 알았다는 것처럼 3 거래일 연속으로 크게 매수세가 들어왔습니다. 최근 10 거래일 중에서 7 거래일이 순매수를 기록했습니다. 지금 이렇게 물량을 모은 것을 언제 분출하느냐가 가장 중요합니다. 쌍용차 이슈로 묶이면서 금일 상한가를 기록한 점이고, 최근 쌍용차 인수와 연관된 종목들의 상승폭이 큰 것을 확인할 수 있어서, 내일 거래일도 조금은 기대해볼 만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 포스팅을 마치며....                                        

탄소중립
탄소중립

 

전 세계적으로 지구 온난화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이제까지의 온난화가지속이 된다면 후대에는 아주 큰 자연재해가 발생할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2030년부터는 탄소 배출량을 2018년 대비 40% 줄이는 탄소중립 기본법이 지난달 25일부터 시행했다고 합니다.

 

각 기업에 배정ㅈ된 탄소배출 할당량을 대폭 하향 조정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계획입니다. 하지만 탄소배출권 가격은 상승을 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1년 전인 작년 4월 t당 18,000원대이던 탄소배출권은 지난 1월 35,000원까지 치솟은 뒤 현재는 22,000원에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한 철강 회사 임원은 "탄소중립 기본법 시행과 함께 '탄소중립 청구서'가 본격적으로 날아오는 건 아닌지 걱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작년부터 조금씩 경기 회복으로 인해서 공장 가동률이 높아지고 있는데 기업들은 딜레마에 빠져있습니다. 가동률 상승이 곧 탄소 배출량의 증가를 의미하고 있는 것이기 떄문입니다. 환경을 생각해서는 탄소 배출 정책의 시행이 정말 중요한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기업들이 이러한 재무적인 영향을 어떻게 해결해나가는 것인지가 가장 중요한 문제인 것 같습니다.

 

이러한 배출권 상승이 여러 물가 상승으로까지 이어지게 되면 고스란히 소비자에게 부담이 될 것일텐데, 요즘 산업은 다양하게 엮여있는 것이 많아서 또 다른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는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고 있습니다. 환경과 경제의 두 마리 토끼를 과연 잘 잡을 수 있을 것인지 관심을 두고 봐야겠습니다. 금일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개인적인 견해를 통해서 작성한 글입니다. 투자를 권하거나 추천 사항은 아님을 참고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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