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는 해방됐다"...트위터 손에 쥔 머스크가 가장 먼저 한 일

재테크/HOT 이슈 및 정보

"새는 해방됐다"...트위터 손에 쥔 머스크가 가장 먼저 한 일

재리부부 2022. 10. 30. 09:40
728x90
반응형
SMALL

일론 머스크 트위터 인수
일론 머스크 트위터 인수

 

세계 최고 갑부인 일로 머스크 테슬라 최고 경영자가 27일 트위터 인수를 마무리했습니다. 트위터 인수 여부를 두고 트위터, 법원 등과 업치락뒤차락한지 벌써 6개월이었습니다. 세계 최대 전기차 업체 테슬라와 세계 최초 민간 우주선을 발사한  스페이스 X와 수장으로 유명한 머스크. 그기 트위터를 어떻게 경영해 나갈지 관심이 모입니다. 머스크는 이날 트위터 지분 100%를 1주당 54.20달러, 총 440억달러에 매입 완료했습니다. 지난 4월 트위터 인수를 결정하고 서명했던 계약서에 쓴 금액대로 입니다. 트위터를 손에 넣은 머스크가 제일 먼저 한 일은 기존 경영진을 해고하는 일이었습니다. 

 

◦트럼프 계정 지운 임원 등 해고 트위터 경영권을 확보한 머스크는 파라그 아그라왈 트위터 CEO, 네드 시걸 최고재무책임자(CFO), 비자야 가데 최고법률책임자(CLO), 션 에젯 법률 고문 등 핵심 임원진을 모조리 해고했습니다. 아그라왈 CEO는 머스크를 상대로 델라웨어주 법원에 트위터 인수 계약 이행을 요구하는 소송을 제기하는 등 대립각을 세워왔습니다. 가데 CLO는 2021년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계정을 영구정지 시킨 인물. 머스크의 이 같은 결정은 트위터 장악력을 높이기 위한 액션으로 보입니다. 블룸버그는 28일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머스크가 트위터 CEO 자리를 맡을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새는 해방됐다(freed)는데 머스크는 28일 자신의 트위터에 새는 해방됐다(the bird is freed)라는 트윗을 남겼습니다. 본인이 경영권을 차지함으로써 트위터의 심볼인 파랑새가 자유롭게 됐다는 뜻. 그러나 트위터가 정말 자유의 몸이 된 건지, 아니면 일론 머스크의 강력한 리더십에 종속될지는 미지수. 우선 머스크의 트위터는 상장폐지 절차를 밟습니다. 트위터 주식은 28일부터 뉴욕증권거래소에서 거래가 중지됐습니다. 트위터 주주들은 주당 54.20달러를 받게 되며, 트위터는 비공개 기업이 된다. 머스크는 트위터 인수자금을 모으던 5월 3년 내 트위터 재상장을 약속한다고 투자자들에게 공언한 바 있습니다.

 

‘머스크의 트위터’에 가장 신난 건 도지코인. 머스크는 테슬라와 스페이스X에서도 도지코인 사용을 추진 중인데, 트위터에도 조만간 도지코인 결제 시스템이 도입될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입니다. 트위터 인수 작업이 막바지에 다다른 이번 주 도지코인은 40% 넘게 치솟았다.머스크는 지난 6월 트위터의 유료 서비스 트위터 블루를 도지코인으로 결제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트위터 블루는 지난해 11월 미국에서 처음 출시한 프리미엄 구독 서비스. 트위터 취소, 광고 제거, 긴 영상 올리기 등이 가능합니다. 머스크는 트위터 인수에 참여하는 투자자들을 모으며 트위터 블루를 구독하는 이용자가 2025년까지 6900만명, 2028년까지 1억5900만명까지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실제로 머스크가 도지코인 결제 등을 도입해 트위터 블루 매출을 얼마나 끌어올릴지, 이를 통해 실적도 회복할 수 있을지가 관심사입니다.

 

트위터 사업과 직접적인 연관은 없지만 머스크의 '친러', '친중' 행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머스크는 최근 우크라이나에서 스타링크 위성인터넷 서비스를 중단하겠다고 여러차례 밝힌 바 있습니다. 또 "홍콩처럼 '대만특별행정구'를 만들자"며 대만에 대한 통제권을 중국에 넘기자는 취지의 발언을 하기도, 그의 정치적 발언, 행보가 사업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