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1/4 분기 주식 시장 및 2022년 주식 전망은? 상승장? 하락장?

재테크/HOT 이슈 및 정보

과거 1/4 분기 주식 시장 및 2022년 주식 전망은? 상승장? 하락장?

재리부부 2022. 1. 1. 13:35
728x90
반응형
SMALL

★포스팅 전에 드리는 말씀

안녕하세요 재리 부부입니다. 2022년 임인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따지고 보면 어제가 2021년인데 하루 차이로 새해가 밝은 것이 실감이 나자 않네요. 저희의 일상은 크게 달라지는 것이 없지만 달력은 2022년도로 바뀌어버렸습니다. 먼저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올 한 해에는 좋은 일만 가득하시고 가족 모두 건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작년 2021년은 상반기 하반기가 상반되는 해였습니다. 상반기에는 동학개미 열풍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국내 증시에는 수급도 잘 도는 장이어서 긍정적이었으나 하반기부터는 수급의 부재가 일어나기 시작했습니다. 그로 인해서 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국내 증시를 떠나고 침제가 길어졌습니다. 개미 털기라는 명목 하에 지겨운 장이 몇 달간 지속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오미크론이라는 돌발 악재로 인해서 증시를 더욱더 얼어붙게 했습니다.

 

오늘은 새해를 맞이해서 6개 연도 동안의 전년도 12월부터 당해년도 1/4분기까지의 주식 시장 흐름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올해는 빅 이벤트인 대통령 선거(2022/03/09)가 1/4분기에 예정이 되어 있어서 여러 수급 또한 기대를 해볼 수 있겠습니다. 그러면서 당선된 새로운 대통령의 정책에 따라서 상반기에는 관련 종목들의 움직임도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것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또한 우리의 가장 큰 명절인 설날까지 같이 눈여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1. 2016년 12월 ~ 2017년 3월

수급 현황
코스피 / 코스닥 일봉 차트

 

총 4개월 간의 수급에서 외국인 압도적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코스피는 상승추세를 이어가는 것을 보실 수 있으며 코스닥은 조금의 상승과 박스권을 형성해가는 모습으로 초반 긍정적인 흐름을 이어가고 있었습니다. 2017년도 초에는 미국 증시가 사상 최대라는 기사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었습니다. 2017년 3월 10일에는 전 대통령의 탄핵 일이었지만 증시는 오히려 상승 마감하였습니다. 

 

 

2. 2017년 12월 ~ 2018년 3월

수급 현황
코스피 / 코스닥 일봉 차트

 

해당 기간에는 양 지수모두 긍정적인 흐름을 보이다가 2월 9일에 미국 증시의 폭락으로 인해서 국내 증시로 크게 영향을 받았습니다. 해당일에 다우존스가 ▼4.6%, 나스닥은 3.78%의 큰 하락폭을 나타냈습니다. 하지만 해당 기간 후에는 추가적인 하락을 하지않고 박스권을 형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차트 전체적으로 봤을 경우에는 코스피는 거의 보합권, 코스닥은 박스권 형성하면서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수급으로는 기관이 큰 순매수세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해당 거래일에는 미국 금리 인상이라는 큰 이슈가 나오면서 외국인의 큰 매도세가 형성 되었습니다.

 

 

3. 2018년 12월 ~ 2019년 3월

수급현황
코스피 / 코스닥 일봉 차트

 

18년 12월부터는 양 지수 모두 뚜렷하게 상승추세를 이어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거래일 도중에 큰 폭으로 하락을 하는 경우가 한번 발생하지만 전체적인 흐름은 상승 추세를 잘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해당 기간에는 큰 사건이 하나 있었습니다. 2월 28일 하노이에서 예정되었던 북미 정상 오찬과 서명식이 취소됨에 따라서 큰 폭으로 하락을 피하지 못했습니다. 남북 경협과 관련된 종목들이 20%가량 하락을 하는 모습도 보였습니다. 수급은 외국인과 금융투자가 압도적으로 순매수세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4. 2019년 12월 ~ 2020년 3월

수굽 현황
코스피 / 코스닥 일봉 차트

 

우리 양 지수는 연초까지 모두 박스권으로 흐름으로 이어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가장 큰 자연재해 악재가 발생합니다. "코로나19"의 발생으로 우리 시장은 큰 충격을 받게 됩니다. 코스피는 8.39%, 코스닥은 ▼11.71%가 하락했습니다. 많은 개인투자자들의 패닉을 불러일으켰습니다. 하지만 이 사건이 많은 개인투자자들의 유입도 이끌었습니다. 지금이 주식을 사야 할 시기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동학 개미라는 명칭도 생겨났습니다. 폭락을 경험하지만 그다음부터는 다시 상승 곡선을 그리는 모습을 보입니다. 수급을 보면 많은 개인 투자자들의 유입을 볼 수 있습니다. 개인 투자자의 순매수 금액은 16조 7천억입니다. 외국인은 15 조가량 매도를 했습니다.

 

 

5. 2020년 12월 ~ 2021년 3월

수급 현황
코스피 / 코스닥 일봉 차트

 

20년부터 21년 초반까지는 장기간의 박스권을 유지하면서 위아래로 변동성을 주고 있습니다. 변동성이 크게 오는 것은 그만큼의 수급 또한 돌고 있다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도 있습니다. 이 때도 여전히 개인 투자자의 주식 열풍이 이어지면서 41조 원이라는 순매수세를 기록하고 개인 투자자의 주식 예탁금이 60조 원을 넘는 기록을 달성하게 됩니다. 하지만 외국인과 기관은 차익실현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6. 2021년 12월 ~

수급 현황
코스피 / 코스닥 일봉 차트

 

2021년 12월 수급 현황 및 양 지수 일봉 차트입니다. 21년 하반기에 지속적으로 수급이 부재하였고, 지루한 장이 연속이었습니다. 하지만 외국인과 기관의 순매수세는 강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투자자들의 포지션은 국내 증시를 떠나고 있다는 기사처럼 6조 원이 넘는 많은 매도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피는 여전히 박스피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지만 코스닥은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2년 1월부터 어떠한 방향성을 가지고서 시장이 움직일지 주목이 되고 있습니다.

 

처음에도 말씀드렸지만, 우리나라 최대의 이벤트인 20대 대통령 선거가 예정되어있습니다. 국회의원 선거나, 대선 후보 선출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 관련 종목들이 움직이기 시작할 것입니다. 지금도 대선후보들이 내세우고 있는 정책에 따라서 종목들의 변동성을 확인할 수 있듯이 큰 수급이 돌 수 있는 장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정치관련주들에만 수급 쏠림 현상이 발생하면서 다른 관련주들은 생각보다 움직임이 적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선 후보들이 행보나 조금의 연관성만으로도 움직임이 가능하고 정치 관련주로 편입이 될 수 있음을 인지하시고 보유 종목을 대응하셔야겠습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2022년 초반 우리나라 증시는 전망이 밝다고 제 개인적인 견해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작년 하반기 3~4개월간의 수급 부재와 개미 털기라는 형식으로 무거운 증시를 가볍게 만든 것이 뚜렷하게 보였습니다. 세력들도 더 길게는 지루장을 끌어갈 수 없고, 곧 시세 분출을 하면서 증시를 원래 자리로 돌리려는 움직임을 보일 것입니다. 이것은 12월 말부터 조금씩 움직임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6개 연도를 종합적으로 보면 대체적으로 양 지수가 상승 곡선을 이루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단순히 통계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통계를 무시할 수 없는 것이 주식입니다. 중간에 돌발 악재가 나오지 않는다면, 현재의 박스권을 돌파해서 상승 추세가 가능하다고 봅니다. 글로벌 적으로 가장 이상적인 투자처에 우리나라가 미국에 이어서 2위로 뽑힐 정도로 아직은 저평가되어있는 시장이라고 합니다. 작년 하반기의 의미 있는 기다림이 올해 초에는 결실을 맺을 수 있는 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다음 주 월요일 1월 3일은 올해의 첫 거래일입니다. 참고로 9시가 아닌 10시에 개장 함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1월 며칠간은 우리 증시의 방향성을 나타내는 지표가 많이 나올 것입니다. 해당 기간 동안은 집중해서 장을 관찰하기고 보유 종목의 흐름 또한 자세히 파악하시는 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위처럼 정리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되실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한 번에 정리를 해서 보시면서 '아 매년 연말과 연초가 이런 흐름이구나'라는 정도만 알고 계셔도 통계와 일치를 하는지 불일치하는지 판단하기에 참고가 되는 자료라는 점으로 받아들여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2022년에도 저는 주식에는 100%가 없다. 이 문구를 항상 기억하면서 시장에 임할 예정입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는 다른 주제를 가지고서 내일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개인적 견해를 통해서 작성한 글입니다. 투자를 권하거나 추천하는 사항은 아님을 참고 바랍니다.





♡ 잘 보셨으면 구독과
 공감 부탁드려요 ♡

728x90
반응형
LIST